4. 음악의 디지털화: 미디 음악의 세계
음악분야의 디지털화는 상대적으로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이 분야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세계 공통적 언어로 통용되고 있다. 한때 사이의 강남 스타일이라는 노래의 동영상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음악은 타깃 시장이 전 세계 시장임이 명백하고 달리 이론이 없어 보인다.
음악세계 역시 과거에는 일부 음악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다. 따라서 이를 배움에 있어서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의 징입 장벽은 상당하였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배우기 위하여서는 오프라인 상으로 상당한 거리나 시간에 도 불구하고 직접 찾아가서 짧은 시간에 레슨을 받을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오프라인 상의 배움에서 온라인 상의 인공지능에 의한 배움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작곡에 있어서도 컴퓨터의 도움을 통하여 아주 쉽게 작곡 등이 가능한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들어감에 따라 음악 등 예술 분야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지고 있다. 비록 타인에 감동을 가질 정도는 아니라도 스스로가 즐길 수 있는 수준 정도의 감각을 키우고 싶은 것은 모두가 꿈꾸는 로망일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로망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된 셈이다. 미디 음악의 경우는 컴퓨터와 결합하여 아주 쉽게 음악의 신비롭고 매력적인 세상으로 들어갈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제는 모든 일상과 비즈니스 활동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절대적으로 시급하다. 음악분야에서는 그 잠재력이 무한한 상태에서 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음악분야에서의 디지털화에서는 미디 즉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즉 MIDI가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한 각종 앱의 발달로 인하여 사실상 음악세계는 디지털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앞서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음악이라는 예술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상당이 이루어짐에 따라 일반인들이 음악세계로 나아가 감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그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이제 일반인들도 과거와는 상대적으로 비용이나 시간 등의 측면에서 가성비 있게 디지털 음악세계를 진입하여 전문에 준하는 수준으로 음악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이런 디지털 세계로의 진입을 통하여 디지털 음악을 즐기는 과정에서 과거와는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음악을 주체적으로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준 것이다. 이는 곧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해주고 나아가 삶의 기쁨을 배가할 수 있게 되어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