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롤러코스트 삶
디지털 시대의 삶은 롤러코스트 삶이라고 한다. 그만큼 박진감 있고 재미있고 또한 무한한 기회가 있다는 점이다. 직장을 가지지 않은 젊은이가 평소 좋아하는 게임을 단지 재미있게 중계방송함으로써 엄청난 뷰수를 일으켜 연간 몇십억 원을 버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도 하기 어려운 일이 현재 벌어지고 있다. 그만큼 디지털 시대의 삶은 박진감 있고 변화무쌍한 면이 있다.
이에 모든 사람은 좀 더 자극적이며 재미있는 삶을 꿈꾼다. 그리고 직업관도 많이 바뀌고 있다. 스스로가 좋아하는 일 즉 취미가 비즈니스 활동으로 겸하기를 바란다. 이런 희망은 실제 온라인 상으로 현실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북튜버로서 상당한 수입을 얻고 있다. 과도한 소비를 즐기는 사람은 그와 같은 소비행태와 고가품에 대한 자신의 소비를 실제로 보여줌으로써 그와 같은 소비를 경험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많은 대리만족을 줌과 동시에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컴퓨터 강사는 온라인 상으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는 인기 유튜버가 된 경우가 많다. 자신의 실패담을 분석하는 동영상으로 상당한 조회수를 기록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다.
그러다 보니 좀 더 재미있는 삶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그런 삶을 꿈꾸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그와 같은 경험을 유튜버 활동으로 이를 공개하고 다 같이 공유함으로써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그런 행태를 쉽게 느낄 수 있다. 어느 순간에라도 달리 크게 재미가 없으면 바로 다른 동영상으로 넘어간다. 인생의 모든 지식과 경험이 유튜브에 다 녹아들어 있다. 따라서 이제는 모두가 너무나 똑똑한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특히 현재를 선물로 즐기고자 하는 인생철학이 좀 더 널리 자리 잡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현재의 매순간 그 자체가 소중하다. 따라서 달리 재미가 없는 일에 스스로의 시간을 낭비할 생각이 전혀 없는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하여는 일부 비판적인 시각과 여론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것이 시대의 대 흐름이다. 이제 본질에 들어가지 않고 머뭇거리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는 시대가 된 셈이다. 따라서 삶도 롤러코스트처럼 재미가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시대에는 스스로가 민첩하게 행동할 필요도 있지만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투자활동을 하는 가운데 그 과정을 즐기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